Ethessa in "The Shelter of Secrets"

Credit



    Website designed and constructed,
    Writing written, Music composed, arranged and performed,
    Game developed and Release published,

                                              All by Ethessa.

    Ethessa uses Google App Engine for hosting Website.
    Special thanks to u-miniple, ROMAN REALIZER.

       Ethessa's banner image Ethessa's twitter Ethessa's YouTube channel The banner image of Google App Engine The banner image of u-miniple The banner image of ROMAN REALIZER


                      Copyright 2019. Ethessa. All rights reserved.



Version 1.0 (1999.04.20 ~ 2001.09.13)

    1999년 4월, 군 입대를 얼마 남겨 두지 않은 시점에서 처음으로 개인 웹사이트라고 부를 수 있을 만한 프로토타입이 나왔다. 안타깝게도 이 버전만 유일하게 백업한 데이터가 남아 있지 않아 지금에 와서 당시의 기억을 온전히 떠올리는 건 불가능한 일이 되어 버렸다. 그래도 그나마 기억에 남는 항목은 People, 친한 학부 사람들에 대해 약간은 코믹한 표현들을 섞어 묘사해 놓은 코너가 있었다. (개인 명예 훼손의 여지가 있어 그 이후 비슷한 컨셉의 코너는 다시 등장하지 않았다.) 웹사이트에 실린 4개의 미디 파일 중에는 학부 사람들에게 마지막 작별을 고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Everlasting Song'이란 곡도 있었다.


Version 2.0 (2001.09.13 ~ 2002.03.22)

    군 제대 후 두 달 여에 걸쳐 기존 웹사이트의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했다. (그와 동시에 기존 데이터들도 대대적으로 날아가 버렸다.) 세 가지로 나뉘었던 Profile과 지금까지 살아온 시간들을 시기별로 정리해 본 Diary, 개인적인 생각들을 모아 놓은 Essay 파트가 있었고, 내가 좋아하는 스타들의 간략한 프로필을 모아 놓은 Interests란 코너도 있었다. 작업한 시나리오와 음악은 Workshop 항목으로 통합하여 수록했으며, Perform 파트는 개인적으로 참여한 공연의 준비 과정 및 감상들을 정리한 내용들로 채워졌고, Hyrize 파트는 그 당시 동아리 내에서 결성한 동명 2인조 음악 프로젝트에 관한 소개 페이지였다.


Version 2.1 (2002.03.22 ~ 2003.01.01)

    커다란 변화 없이 기존 버전에서 두 파트에만 수정을 가했다. Board 파트에 통합되어 있던 공지사항과 방명록을 각각 Notice와 Board 항목으로 분리했고, Interests 파트를 삭제한 대신 학부 생활 내 필요한 정보들과 학생회, 동아리를 소개한 Study 파트를 추가했다.


Version 2.2 (2003.01.01 ~ 2003.05.06)

    흰 여백의 미가 강조되던 웹사이트 디자인 추세에 대한 반발로 페이지의 전반적인 컬러를 검은 색으로 수정하면서 요란한 색의 배경들을 제거하는데 주력했다. 세 가지로 나뉘었던 Profile을 한 가지로 통합했고 Workshop 파트에서 별도로 Scenario 파트와 Music 파트를 분리했다. Perform 파트와 Hyrize 파트 중 프로젝트 소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Music 파트로 흡수되었으며 Study 파트는 삭제되었다. 주변 사람들의 웹사이트를 링크한 Link 파트가 이 시기에 생겼다.


Version 3.0 (2003.05.06 ~ 2006.10.08)

    2003년 초에 서울에서 일하면서 웹사이트에 대한 전반적인 개편 작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2003년 5월 6일, 버전을 2.2에서 3.0으로 끌어 올리고 다시 문을 열었다. 하루의 계획과 재정 소요를 정리한 Schedule 파트, 웹사이트의 안내 및 히스토리, 각 마이너 버전별 웹사이트 대문들을 모아 놓은 About 파트가 새로 생겼으며, 기존의 Scenario 파트와 Music 파트를 Project 파트에 통합시켜 추가했고, 기존의 Music 파트 속에 있던 공연 이야기들은 Concert 항목으로 따로 독립시켰다. 그리고 사진 속 이야기들을 모아놓은 Gallery 항목과 자유게시판인 Free 항목을 새롭게 추가했다. 이후 의미가 없어진 Free 항목을 없애고 노래동아리 '애야라시' 시절의 공연실황과 추억의 MSX 게임 플레이 스샷들을 모아 놓은 Memory 항목을 추가했다. 또 여러가지 일상, 유머, 인물, 역사적 사건 등을 정리한 Interest 항목도 새로 만들어졌고 이 시기부터 'http://www.ethessa.pe.kr'이라는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개인 연주를 녹음하여 Title이란 제목으로 공개하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때부터였다.


Version 4.0 (2006.10.08 ~ 2008.01.06)

    오랫동안 유지되어 오던 Version 3.0이 2006년 9월 17일을 기점으로 마이너 버전 3.99에 이르렀고, 동년 10월 8일, 더 이상 올릴 마이너 버전이 없었던 관계로 부득이하게 큰 리뉴얼 없이 메이저 버전을 4.0으로 끌어 올리게 되었다. 이후 Project 항목을 다시 Story 항목과 Music 항목으로 분리했고, 기존 Diary 항목을 Vestige 항목으로 변경, 여기에 Essay 파트를 함께 추가시켰다. Gallery 항목에 있던 유럽여행의 흔적들은 Memory 항목의 Travel 파트로 옮겨졌고 Title 항목 역시 Memory 항목 아래의 Memorial Set 파트로 자리를 옮겼다. 전반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향후 운영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간결히 정리하는데 주안점을 뒀지만 2008년 1월 6일을 기점으로 약 3년 동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2011년 5월 15일부로 HTML5를 통한 리뉴얼을 이유로 도메인과의 링크를 끊어 외부로부터의 웹사이트 접속이 차단되었다. 결국 이곳은 Version 5가 공개될 때까지 이곳을 알고 있던 모든 사람들의 뇌리 속에서 잊혀지게 되었다.


Version 5 (2018.01.06 ~ )

    2011년 무렵부터 HTML5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기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정상동작하던 홈페이지를 모든 PC/모바일 브라우저 상에서 같은 모습으로 보여지도록 작업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Google App Engine을 이용하여 호스팅에 관한 실질적인 고민을 해결한 후 조금씩 시간날 때마다 기존 홈페이지의 내용들을 리뉴얼하여 업로드하기 시작했다. (실제 작업한 결과물과 거기에 연관된 내용들로만 추려 재구성했다.) 2015년 2월 25일을 기점으로 새로이 도메인을 'http://www.ethessa.com'으로 변경했고, 2015년 3월 7일부로 홈페이지에 Google Adsense 적용이 최종 승인되었다. 2016년 3월 10일, 개인 웹사이트 동맹 '로망 리얼라이저'에 배너 및 링크가 등록되었고, 동년 3월 17일에는 또 다른 동맹인 '미니플'에도 링크가 등록되었다. 그리고 2018년 1월 6일, 정식으로 Version 5를 공개했다. 컨셉은 '개인 작업 결과물 저장소'.